뉴질랜드 캠핑장 (camping grounds, Holiday parks, Camping sites)
뉴질랜드에서 캠퍼밴 혹은 텐트를 치고 자는 뉴질랜드 캠핑장이 여러 곳이 있습니다. 특히 freedom 캠핑을 할 수 있는 self-contained 캠퍼밴을 렌트 했다고 하더라도 아무 곳에서나 하루 잘 수 없습니다. 그럴 경우 벌금 받습니다. 오피서들이 돌아다니면서 불법 캠핑하는 사람들을 발견하면 벌금종이를 차에 꽂아두고 갑니다. 저희 가족은 첫째아이와 첫 캠핑에서 캠핑 금지구역 사인을 보지 못하여 하루밤에 $200을 주고 잔 적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금지지역이 아닌 곳이라 잘 아는 곳이라 잔 곳이었는데, 자고 나니 와이퍼에 벌금티켓이 끼워져 있었습니다. 새벽 5-6시 사이에 다녀 간듯 합니다. 암튼 저희는 특히 아이가 있고 나서는 전기 사용과 따뜻한 샤워를 하기 위해 그런 시설이 갖추어져 있는 캠핑장을 갑니다. 다양한 종류의 뉴질랜드 캠핑장이 있는데,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1.DOC (Departure of conservation) 한국의 환경부?쯤
정부에서 200개가 넘는 캠핑장을 운영하는 곳입니다. 자연보호가 되어 있는 정부 땅에 캠핑장이 있습니다. 다른 사설 캠핑장에 비해 저렴하고 그 대신 시설은 기본만 있습니다. 캠핑장마다 차이가 많이 있기는 하나, 보통 화장실만 있는 곳들이 있고, 가끔 설거지를 할 수 있는 곳이 있기도 합니다. 대부분 Non-power sites(전기공급이 안되는)입니다. 아이가 생기기 전에는 저희 부부는 DOC를 제일 많이 이용한것 같습니다. 캠핑장이 자연환경이 정말 좋은 곳 들에 있습니다. 어떤 곳은 온라인으로 예약이 가능하나, 먼저가는 사람이 자리를 잡을 수 있는 곳도 있고, 돈은 봉투에 넣어 우체통 같은곳에 넣고 오기도 합니다. NZ DOC Campsite Finder 라는 어플을 사용하면 쉽게 찾을 수 도 있고, 웹 사이트도 있습니다.
2.Freedom camping sites
아주 저렴한 금액의 돈으로 캠핑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곳은 self-contained 차량이나 카라반이 있어야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camping sites가 많은 곳도 있고 아주 소수 예를 들면 10개 미만인 곳도 있습니다. 대부분 온라인 예약이 안되는 곳이 많으며, 먼저가서 자리 잡는 사람이 이용 할 수 있는 곳 입니다. 또한 머무를 수 있는 일수가 제한된 곳도 많습니다. 예를 들면 최대 3일 잘 수 있는 곳 등 제한적입니다. 이곳은 DOC에서 운영하는 곳이 많으며, Campermate, Rankers camping, WikiCamps(유료)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NZ DOC Campsite Finder 어플을 이용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3. Holiday parks
사설 캠핑장으로 가격은 가장 비싸고 대신 시설이 잘 되어 있습니다. 전기를 쓸 수 있는 곳이고(예약시 power sites로 예약해야 함) 화장실, 샤워실, 주방, 바베큐가 있는 곳들이 많습니다. 어떤 곳은 샤워실에서 뜨거운 물을 바로 쓸 수 있는 곳이 있고, 동전이나 토큰(리셉션에서 구입가능한)을 이용하며 이용하는 곳도 있습니다. 큰 캠핑장들은 수영장, 스파가 있는 곳도 있습니다. 바닷가 근처 있는 곳, 시설이 잘 되어 있는 곳들은 인기가 많아 예약하기 어려운 곳들도 있습니다. 저희 가족은 아이가 생긴후에는 보통 holiday parks를 이용합니다. 유명한 곳으로는 Top10 holiday parks, kiwi holiday parks 등등이 있습니다.
뉴질랜드 캠핑장 찾기
–구글 검색 혹은 구글 맵 검색 : 저는 가고 싶은 지역을 먼저 선정한 후 구글에 holiday parks, camping sites로 검색을 많이 하고, google map에서도 찾습니다.
– information centre (I-site) 여행정보 센터: 각 도시마다 여행정보센터가 있습니다. 인포메이션 센터 혹은 아이센터 라고 부르는 곳인데요. 여기를 활용하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새로운 도시를 갈때면 항상 들르는 곳인데요, 가서 근처 숙박할 곳, 산책할 곳, 액티비티 할 곳 등등 물어보면 됩니다.
–어플 사용 : 위에서 언급한 Campermate, Rankers camping, WikiCamps(유료), NZ DOC Campsite Finder등을 이용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뉴질랜드 캠핑장 tip
– 미리 예약하기. 특히 12월-1월은 여름휴가 기간으로 캠핑장을 구하기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인기 많은 캠핑장은 사람들이 1년전부터 예약을 합니다. 그 이외에도 아이들 방학기간에는 예약이 금방 차는 곳이 많습니다. 여름 휴가기간(12월-1월), 아이들 방학기간을 피해 가면 조금 더 여유로운 캠핑을 하실 수 있습니다.
– 아이가 있을땐 holiday parks를 이용하자. 캠핑장마다 작은 놀이터 혹은 아이들이 놀 수 있는 곳이 있는 곳도 있습니다. 또한 가족 샤워실이 있는 곳이 많아, 어린 자녀가 한명 이상 될 경우 가족 다 같이 샤워하기 편합니다. 특히 날씨가 추울땐 power sites를 예약하면 전기장판, 히터 등등 밤에 따듯하게 잘 수 있고, 전기를 마음껏 사용하 실 수 있습니다.
– 캠핑장이 아닌 외진곳에서 자는 경우 신변에 위협을 당 할 수 있습니다. 아주 가끔 뉴스에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설이 큰 캠핑장은 안전하나, 조금 외진곳에서 잘 경우에는 차를 잘 잠그고 혹은 텐트 단속을 잘 하고 주무시기를 추천합니다.
– 차에 절대 귀중품 두지 말것. 뉴질랜드는 차를 열어 안에 있는 물건들을 가져가거나, 차를 통째로 훔쳐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절대 차에 귀중품 두지 마세요.
–숯불 사용. 뉴질랜드 캠핑장은 대부분 숯불사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사용하기 전에 가능여부를 꼭 확인하세요.
–조용한 시간: 캠핑장마다 quiet time이 조금씩 다르긴 하나, 대부분 9시 – 10시부터는 조용하고, 12시부터는 아주 조용해야 합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
*** 본 포스트에는 제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정보와 견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람마다 경험과 생각이 다를 수 있으니, 이점 참고 해서 읽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