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일자리 구하는 법

뉴질랜드 일자리 구하는 법

뉴질랜드 일자리 썸네일

뉴질랜드에서 일자리를 구하시나요? 뉴질랜드에서 일자리를 구하시려면, 몇가지 준비 하실 것들이 있습니다. 일자리 구하기 전의 준비사항과 일자리 알아보는 법 그리고 일자리를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제 글이 일하리는 구하는데에 있어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뉴질랜드 일자리 구하기 전에 준비할 것

-비자: 일 할 수 있는 비자(work visa, working holiday visa 등등) 해외에서 일을 하려면 제일 먼저 일을 할 수 있는 비자가 있어야 합니다. 비자마다 일을 할 수 있는 조건들이 다르기 때문에 이점도 숙지하고 일을 하셔야 합니다. 뉴질랜드에서 일을 구할 때 구인 광고를 보면, 뉴질랜드에서 합법적으로 일 할 수 있는 비자를 가지고 있는 사람만 지원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합법적으로 일할 수 있는 비자를 pdf파일로 가지고 있어 지원시 같이 첨부하면 좋습니다.

 

뉴질랜드 일자리 알아 보는 방법

뉴질랜드에서 일자리는 찾아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한국에서와 같이 뉴질랜드에서도 구인광고하는 웹사이트들이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웹사이트들은  Seek, Trade Me Jobs 가 되겠습니다. 이 두 사이트가 모든 직종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됩니다. 정부에서 일하는 직종으로는 the New Zealand Government’s Careers website 가 되겠습니다. 만일 IT쪽에서 일하신다면, Linkedin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이쪽에 가입해서 관심있는 회사나 분야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보인다면 원하는 포지션에 연락 오실 수도 있습니다. 또한 만일 한국분들이 운영하는 회사, 가게 등등 한인잡을 구하고 싶으시면 코리아 포스트 구인광고를 통해 구하시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이외로는 지역신문 광고, 혹은 레스토랑, 카페, 가게 등등 문 앞에 구인광고를 붙여 놓은 경우가 있습니다. 그 경우에는 CV&Cover letter를 들고 찾아가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뉴질랜드 일자리 신청하는 방법

– CV&Cover Letter: 일자리를 구하려면 이력서와 자소서를 써야겠죠? 뉴질랜드에서 이력서는 CV가 되겠고, Cover Letter는 자소서가 되겠습니다. CV와 Cover Letter 템플릿은 정해져 있지 많고, 요즘은 엄청 다양하게 사용되는데, 구글에 CV and Cover Letter NZ로 검색하시거나, 요즘은 캔바(Canva)에 있는 CV and Cover Letter 템플릿도 많이 사용됩니다. 뉴질랜드에서는 CV에 생년월일이나, 가족사항을 적을 필요가 없으며, 사진이 필수는 아닙니다.

Career New Zealand Template 바로가기

– Referees(추천인): 뉴질랜드에서는 대부분의 일자리가 추천인을 요구합니다. 2명정도의 추천인이 필요하며 대개 구직인과 가족, 친구가 아니며 함께 1년정도 같이 일한 사이, 구직인의 전 직장 매니저, 멘토, 시니어 동료 등이 추천인으로 적합합니다. 짧은 기간이라도 같이 일한 동료는 추천인이 될 수 있는데, 나중에 추천인 확인시 다른 사람을 요구 할 수도 있습니다. 추천인 확인은 대개 직업마다 많이 다른데, ECE교사의 경우에는 추천인 확인이 필수이며, 추천인에게 질문과 답변을 들어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예전에 같이 일했던 친구 추천인이 되었을때, 그 ECE센터에서 매니저가 전화를 했었고, 거의 면접식으로 그 친구에 대해 질문을 10개 정도 한 것 같습니다. 30분 이상을 아이들과 학부모, 직장 동료들과 어떻게 지내는지 등을 물어보고, 문서작업, 아이들을 어떻게 중재하는지 등등 정말 많은 질문을 받은 적도 있습니다. 이건 대부분 기관마다 다르겠지만, 사람을 대하는 직업인 경우 추천인2명은 필수이며, 꼭 추천인과 통화해야 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추천인은 당연히 뉴질랜드에 사는 사람일 수록 좋고, 뉴질랜드에 와서 처음으로 일자리를 구하는 것이라면 한국에서 전 직장에서 일한 직급 높은 분일 수록 좋습니다.

추천인에 관해 팁을 드리자면, 뉴질랜드에 오자마자 일자리를 구할 동안에는 봉사활동을 구해 먼저 사람들을 알아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의 경우에도 첫 ECE센터에서 일을 하기 전에 두곳 정도 봉사활동을 하고 있었고, 그 곳에 추천인을 부탁드렸었습니다. 대부분 봉사활동 하는 곳에서는 흔쾌히 추천인이 되어 주십니다.

ECE교사의 연봉과 하는일에 대해 알아보기

뉴질랜드 일자리 신청과정

뉴질랜드의 일자리를 신청하고 합격여부 연락오기까지 길면 2달까지도 걸립니다. 만일 합격 되면 인터뷰, 추천인체크등등 또 시간이 걸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사람이 정말 급하게 필요하지 않으면 시간을 조금 걸리기에 너무 초조하지 않고 계속 일자리를 신청하면서 기다리면 좋은 소식이 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